모니터 주사율이란 간단하게 1초에 화면에 출력되는 장면의 횟수를 말하는 데요.
게임이나 동영상 시청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프레임 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주사율은 모니터의 성능에 대한 스펙이고 프레임은 그래픽카드가 연산하는 수치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둘중에 낮은 수치가 모니터에 연산되어 보인다고 생각하시면 빠르겠습니다.
모니터 주사율 확인을 위해서는 디스플레이 설정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바탕화면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우클릭) 하면 팝업 메뉴가 뜨는데요 이곳에서 디스플레이 설정을 선택(클릭) 하시면 되겠습니다.
디스플레이 설정에 들어가셨다면 아래와 같이 디스플레이 탭의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을 선택(클릭)해 줍니다.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에 들어가 보시면 아래와 같이 새로 고침 빈도(Hz) 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새로 고침 빈도가 바로 모니터의 주사율을 나타냅니다.
새로 고침 빈도는 설정에 따라 화면 재생 빈도 라고 표현되기도 합니다.
모니터 주사율(새로 고침 빈도)을 설정(수정) 하기 위해서는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아래와 같이 어댑터 속성 표시를 선택(클릭) 해 줍니다.
디스플레이(모니터) 의 어댑터 속성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모니터 및 디스플레이(그래픽카드)의 속성창이 활성화 되고 어댑터와 모니터, 색관리 탭이 활성화 됩니다.
우리는 3가지 탭중에서 모니터 탭을 선택하고 아래와 같이 모니터 설정에서 화면 재생 빈도를 선택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현 모니터에서 설정할 수 있는 주사율이 표시 되며 이중에서 본인의 선택에 따라 주사율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