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IT 게임 전자제품 생활정보 알아보기

제사 지방 쓰는법  : 아버지 제사 지방 쓰는법, 어머니 제사 지방 쓰는법


우선 본래 지방의 크기는 깨끗한 한지에 길이가 22센치에 넓이가 6센치 정도로 지키는게 전통적이라 알려져 있지만 크기 자체는 크게 중요하진 않으므로 참조정도만 하면 되겠습니다.

지방은 우선 현(顯) 으로 시작하는데 이는 존경의 의미를 담은 한자로 아랫사람에게는 망자를 뜻하는 망(亡) 으로 시작합니다.

 

지방에 쓰이는 고(考)는 남성인 부(父)의 계열을 일컬으며 아버지는 고, 할아버지는 조고 , 증조할아버지는 증조고, 고조할아버지는 고조고 로 작성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비(女比)는 여성인 모(母)의 계열을 일컬으며 어머니는 비, 할머니는 조비, 증조할머니는 증조비, 고조할머니는 고조비 로 작성하시면 되겠습니다.

 

부 계열에서 작성하는 학생(學生)이란 조선시대에는 관직이 없는 경우를 뜻했고 관직에 있던 경우에는 관직명으로 대신했습니다.

 

부군(府君)은 자신의 윗사람인 경우에 사용하며 형도 이에 해당하고 동생이나 자녀의 경우에는 이름을 직접 쓰시면 됩니다. 

여성인 모의 계열에서는 보통 유인이라 쓰고 본관 성씨를 이어서 작성하는데 유인은 남편이 관직에 나아가지 않았을 경우를 뜻하며 만약 남편이 관직에 나아갔을 경우 부인이라 적으면 됩니다.

 

여기에서 대부분의 분들이 관직에 대해서 궁금하신 부분이 발생하실텐데 관직의 가치가 희소했던 과거와 달리 관직에 해당하는 현재의 공무원이 너무 많아 과연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 의문점이 들수도 있는 것인데요

 

관행적으로 사무관에 해당하는 5급이상에서는 학생부군신위 대신 (직급명)부군신위를 쓰는게 보편적 이라고 합니다.

 

이는 조선시대로 이해하면 과거(대과)에 급제한 관료가 현재의 사무관급 이상으로 봐야한다는 뜻으로 해석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다만 9급 공무원도 관직에 나간것은 맞으므로 지방이나 축문에 쓰지말라는 법은 없을 것입니다.

 

지방의 위치는 중앙을 기준으로 왼쪽은 남성 오른쪽은 여성분을 위치해 놓으시면 되며 한분이실경우에는 중앙에 위치해 놓으시면 되겠습니다.

할아버지
(한문) (한글)
할머니
(한문) (한글)
아버지
(한문) (한글)
어머니
(한문) (한글)




































































 

 

참고하시면 좋은 글

[라이프/생활정보] - 친척 간 촌수 호칭 : 가족 호칭 정리표

 

친척 간 촌수 호칭 : 가족 호칭 정리표

친척 간 촌수 호칭 : 가족 호칭 정리표 본가 호칭 고조할아버지 : 증조할아버지의 아버지 고조할머니 : 증조할아버지의 어머니 증조할아버지 : 할아버지의 아버지 증조할머니 : 할아버지

albaeconomy.tistory.com

[라이프/생활정보] - 경찰 계급표 : 경찰 계급 역할

 

경찰 계급표 : 경찰 계급 역할

경찰 계급표 : 경찰 계급 역할 경찰 계급은 무궁화 봉오리의 수에 따라 순경, 경장, 경사와 무궁화 수에 따라 경위, 경감, 경정, 총경 그리고 마지막으로 무궁화 5개를 5각으로 연결한 태극무

albaeconomy.tistory.com

 

TOP